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내용 바로가기푸터내용 바로가기

본 영상물은 한국지역난방공사에서 공급하는 지역난방을 사용하는 관리사무소나 주민이 난방열교환기와 난방계량기 사용에 따른 정확한 이해를 위해 제작한 교육용 비디오 입니다. 제작되는 설비가 동일한 원리를 갖고 있어 몇몇 제작사의 협조아래 영상물이 제작되었을 뿐 특정업체의 홍보와는 무관함을 알려드립니다. 현재 생산되고 있는 난방열교환기와 난방계량기의 공급업체의 연락처는 영상물 마지막 부분에 나오니 많은 참조 바랍니다. ※ 본 영상물중에 난방계량기는 1998. 4. 1일부로 시행된 산업자원부 고시 제 1997-171호 (1997.10.24)를 근거로 제작되었으며, 현재 시행되는 산업자원부 고시2003-70호(2003.11.13)와 차이가 있으니 이점을 감안하여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세대까지의 열전달 과정 및 제작목적

세대까지의 열전달 과정 및 제작목적

많은 전문가들이 21세기를 환경의 시대라고 이야기하는데요.
이는 쾌적한 생활환경의 중요성을 대변하는 말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여기 에너지 절약과 쾌적한 환경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기업 한국지역 난방공사가 있습니다. 한국지역난방공사는 1985년에 설립되어 에너지의 효율적 이용을 통해 에너지 절약, 환경공해 개선, 국민생활 편익증진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왔습니다.

한국지역난방공사는 전기와 열을 동시에 생산하는 열병합발전 설비를 통해 아파트 등의 대단위지역에 냉난방과 급탕열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역난방의 열공급 시스템을 살펴보면, 전기 생산과정에서 발생되는 고온의 열을 이용하여 열원시설에서 최대 120℃의 중온수를 생산한 후 열수송배관을 통해 각 아파트 기계실에 설치된 열교환기로 공급하여 세대 난방과 급탕수에 열만 전달하고 중온수를 다시 회수하는 것입니다.
이때 기계실에서 공급하는 세대 난방은 최대 60℃이고 회수할 때는 45℃이며 급탕은 최대 55℃까지 공급하게 됩니다.
따라서 지역난방 열원에서 공급되는 중온수가 직접 세대까지 공급되지 않으며, 기계실의 열교환기에서 간접 열교환 되고 있습니다.
이때 한국지역난방공사에서 관리를 담당하는 부분은 열원시설과 열수송시설로써 아파트단지내 지하 구조물 밖 2m 전에 설치된 최초 차단밸브 까지이며, 아파트단지 관리사무소에서 관리를 담당하는 부분은 아파트 기계실과 단지내에 있는 모든 시설입니다. 그럼 이제부터 직접 지역난방 사용자시설을 유지관리하고 있는 현장에서 여러분이 알아야 할 지역난방 설비의 주요부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동영상이 보이지 않을 경우, Windows Media Player를 설치하세요.미디어플레이어 다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