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해명

홍보센터 한난소식 보도/해명

한국지역난방공사, 수소 연계 집단에너지 사업 위한 기술개발 박차

등록일
2022-04-07
조회수
1343
첨부파일

 한국지역난방공사(사장 황창화, 이하 ‘한난’)는 탄소중립을 선도하는 친환경 에너지 공기업으로서 수소를 활용한 지역난방 기술개발을 통해 탄소중립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우선 한난은 민간과 협업하여 친환경 수소터빈 열병합 발전소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한난은 지난해 두산중공업과 탄소중립을 위한 국내 기술기반 친환경 수소터빈 열병합발전소 기술 실용화에 대한 상호 협력 MOU를 체결했다.


 이 협약을 통해 한난은 친환경 열병합 발전소 실증을 위한 테스트 베드 제공, 노후화된 열병합 발전용 가스터빈의 수소터빈 개체 및 효율적 운영을 위해 협력하고,


 두산중공업은 수소터빈 기술개발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한난의 ‘친환경 열병합발전용 수소터빈 공급과 개체’ 분야에서 협력하는 등 양 기관은 탄소중립을 위한 친환경 수소터빈 개발을 위해 상호 협업할 예정이다.


 또한 한난은 지난해 가스터빈 제작사(MPW, MPWK) 및 정비사(한전KPS)와 함께 수소 가스터빈 개체 협력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한난은 열병합발전시설 핵심 설비인 가스터빈의 연료로 사용하고 있는 천연가스에 수소를 혼합해 사용할 수 있도록 설비를 순차적으로 개체하고, 향후 수소 전소가 가능한 설비를 제작하고자 협약을 추진했다.


 특히 협약기관인 MPW社는 가스터빈 제작사로서 미국 Intermountain社, 유럽 Vattenfall社 등과 가스터빈의 수소 활용를 위해 협력하는 등 높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한전KPS는 가스터빈 유지관리 분야 전문 기업으로서 가스터빈 연료의 수소 전환을 통해 한난의 탄소중립 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한난은 지난해 수소를 활용한 지역난방 사업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울산 수소 시범도시에 부생수소*를 활용하는 국내 최초 집단에너지 사업의 설계 및 기술지원 등을 수행한 바 있다.


  * 석유화학 공정이나 철강 등을 만드는 과정에서 부수적으로 나오는 수소


 이를 통해 올해 수소 연료전지에서 생산한 난방열과 전기 에너지를 울산 수소 시범도시 내 국민 임대주택에 공급할 계획이다.


 특히 △저온 열이 발생하는 연료전지 특성을 고려하여 기존 지역난방보다 저온의 열을 공급하는 ‘4세대 지역난방’ 기술, △기존 열수송관 보다 설치와 관리가 쉽고 안전성은 높은 플렉서블 배관, △IoT 기술을 활용해 세대 열에너지 공급을 최적화하는 스마트 미터기 등 최신 지역난방 기술들을 적용할 계획이다.


 황창화 한난 사장은 “앞으로도 한난은 탄소중립을 선도하는 친환경 에너지 공기업으로서 수소를 활용한 지역난방 기술을 적극 개발해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탄소중립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첨  부 : 1. 수소터빈 열병합발전소 실용화 MOU 사진 1부.
         2. 수소 가스터빈 개체 협력 업무협약 사진 1부.  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