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

홍보센터 홍보자료 CI

CI (Corporate Identity)
기업이나 공공단체가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체계화 또는 단일화 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한국지역난방공사의 CI는 심볼마크, 시그니처, 캐릭터, 색상 및 글꼴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심볼마크

한국지역난방공사의 심벌마크는 CI의 핵심요소로 공사 경영전략의 단일화된 시각이미지를 구축하여 “하나로서의 전체” “전체로서의 하나”가 되도록 적극적이고 밀도있게 나타내는 상징물이다. 조형적인 구성은 태양을 상징하는 원과 배관이 뻗어나가는 형태를 단순화한 직선으로 조합하였다. 배관의 형태는 바다위에 떠오르는 태양의 인상을 부여하기 위해 물결의 형태와 유사하게 표현하였고, 새로운 에너지의 개념으로서 Energy의 머릿글자 ‘E’를 연상할 수 있도록 하였다.

로고타입

로고타입은 심벌과 더불어 한국지역난방공사 CI의 핵심이 되는 기본 요소로써 심벌의 이미지와 가장 잘 조화될 수 있도록 개발된 전용 서체이다. 다른 기업과 명확한 식별이 되도록 디자인되었으며, 공사의 이미지를 확고히 하기 위해 심볼과의 조화를 고려해 친근감과 부드러운 요소에 주안점을 주어 제작되었다.

시그니처

한국지역난방공사의 시그니처는 공사의 통일된 이미지 형성과 CI의 기본요소인 심볼마크와 로고타입을 효과적으로 조합한 것이다. 공사의 사인류, 판촉물, 서식류 등 기능에 따라 적합한 형태로 사용하여 적용함을 원칙으로 한다.

캐릭터 (따소미)

한국지역난방공사의 캐릭터는 따뜻함과 깨끗함의 기업 이미지를 기본으로 공기업으로서의 신뢰감과 친숙함을 표현 및 전달하고, 봉사와 실천으로 쾌적함을 전하는 미래 에너지를 상징하고 있다. 둥근 얼굴은 청정에너지의 근원인 태양을 상징하고, 벌의 몸통 형태를 띤 배관은 한국지역난방공사의 에너지를 성질하고 부지런하게 전하는 의미를 가지며, 전체적으로는 따뜻한 에너지를 나누고자 하는 지역난방공사의 사업영역을 이미지화 하여 나타내고 있다.

그래픽 모티브

그래픽 모티브는 한국지역난방공사의 심벌, 로고타입을 보조하여 한국지역난방공사의 아이덴티티 시스템을 더욱 풍부하게 해주는 요소이다. 제시된 예시에 따라 잘라내어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그래픽 모티브의 사용은 템플릿과 응용항목을 참고하여 사용한다.

엠블럼

엠블럼은 한국지역난방공사의 심벌과 로고타입을 고정된 문양의 형태로 조합한 것으로, 품위와 품격을 요하는 항목이나 한국지역난방공사의 권위가 드러날 수 있는 아이템에 사용하는 항목이다. 한글, 영문, 한문의 3가지 타입으로 구분하여 응용항목의 상황에 맞추어 선택적으로 사용하며, 색상의 표현은 시그니처 색상활용편을 따른다.

색상

전용 색상은 심벌, 로고타입과 더불어 한국지역난방공사 CI의 핵심이 되는 기본요소로서 한국지역난방공사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색상이다. 전용 색상은 태양과 에너지를 상징하고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이미지를 나타내고 있으며, 심벌과 영문 약칭 로고타입에 주로 사용되며, 응용항목의 색상 표현의 경우에도 주요하게 사용되는 색상이다. 전용색상의 표현은 별색처리가 원칙이나, 4원색 프로세스 인쇄를 적용해야 하는 경우 제시된 CMYK 인쇄색 규정에 따라 표현한다. 색상 표현에 있어 매체의 성격에 따라 색상 재현에 미세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예시된 색상에 가장 근접한 색상 표현이 되도록 유의한다.

글꼴(한난체)

한국지역난방공사의 글꼴인 “한난체”의 저작권은 공사에 있으며, 상업적 이용시 필히 사용에 대한 허가를 득하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사회가치혁신실 홍보부
문준식 팀장
031-780-4042